예비역 병장 한국 남자가 바라본 BTS 병역면제 논란

방탄소년단 (a.k.a. BTS)이 빌보드 1위를 다시 차지하며 한국, 아니 세계 가요계의 역사를 다시 썼다. 싸이의 인기는 90년대 잠깐 유행이었던 마카레나 같았다면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흠… (국뽕을 좀 더하면) 비틀즈의 그것과 닮았다.

같은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고 진심으로 축하한다. 그런데 팬 중 한명으로 예상되는 누군가가 청와대에 청원글을 올려 논란이되고 있다. 요는 아시안게임 금메달도 병역면제인데 그보다 더 국위선양한 방탄도 병역을 면제해 달라는 것이었다.

지능형 안티의 소행일지, BTS를 방탄막이 삼아 부조리한 병역특례 제도를 뜯어 고치겠다는 혁신의 신호탄인지 아직 잘 모르겠다.

둘 중 뭐가 됐든 내가 바라본 논란의 본질은 이거다. 중고등학교 때 화장실 청소한 기억 나나? 참고로 나는 화장실 청소가 미친 듯이 싫었다. (남고 화장실 꼬락서니를 아는 사람들이라면 공감할듯.)

 

공부 잘하니까 청소 빼줄 게

쌤: 이번 주 화장실 청소 손들어봐. 뷔, 정국이, 지민이, 랩몬 이렇게 넷이구나. 아, 랩몬은 이번에 전국 영어말하기 대회서 1등했지? 랩몬이는 그럼 청소 빼줄 게~
뷔: 에이 선생님 그런 게 어딨어요~~!!!
쌤: 랩몬은 전국대회 수상으로 학교의 위상을 드높였어요. 억울하면 너희도 공부 해!
정국: 불공평해요!!

 

내가 바라본 이번 논란은 딱 저 상황이다. ‘공부 잘하니까 청소 빼줄게.’

‘지는 이미 갔다 왔다고, 배알이 꼴려서 우리 오빠들 앞길 가로막는다’고 욕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국방의 의무란 게 그렇다. 이런저런 이유로 다 빼주면 돈 없고, 빽 없는 사람만 가야 한다.

 

아시안게임 금메달 vs 빌보드 1위

문제의 본질은 빌보드 1위가 크냐, 아시안게임 메달이 크냐가 아니다. 그것을 정량화할 방법도 없고, 설사 있다 해도 이것은 가치판단의 문제다.

영어말하기대회에서 1등한 랩몬을 화장실 청소에서 면제해 주는 것이 옳다고 보나? 학교의 위상이 뷔, 지민, 정국의 박탈감을 정당화하고, 그들의 희생을 강요할 정도로 중요한 것일까?

(한 사람이 빠지면 한 명당 청소해야 할 영역이 늘어나고, 청소시간도 늘어난다) 이에 대한 대답이 곧 병역문제를 바라보는 당신의 가치판단이다.

나는 군 면제라는 제도 자체가 없어져야 본다. 심각한 장애가 있지 않으면 어떤 방식으로든 국방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솔직히 말해서 올림픽 금메달이 국익에 무슨 큰 도움이 되나? 특히, 프로선수들이 아마추어 팀들을 상대로 우승해 병역면제를 받은 야구를 보면 좀 화가 난다.

그들은 연봉이 수억이고, 군대에 가면 입게 될 손실이 어마어마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평범한 삶을 사는 청년들의 2년도 그들의 2년과 똑같이 소중하다.

티비에 나오는 돈 많고, 인기 많은 오빠들은 면제인데 내 친오빠는 군대 간다고 울고 있는 상황이 오지 않게 하려면 모두가 평등하게 국방의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고로, 빌보드 차트를 10번 석권해도 군대는 일단 현행규정에 따라 가는 게 맞다.

 

내 잃어버린 2년은?

군대에서 제일 힘든 것은 사회와의 단절과 자유의 제한이다. 훈련으로 몸이 힘든 것은 시간이 해결해 준다.

그런데 가장 빛날 나이에 2년 가까운 시간을 사회와 떨어져 삽질(비유적인 표현으로 이해해 주시길)만 하고 있기에는 인력 낭비, 재능 낭비가 너무 크다. 국가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제도 개혁이 필요하다.

스위스를 벤치마킹해 성인이 되면 6개월 정도 기초군사훈련을 받고, 일정 나이까지 매년 2~4회씩 제대로 된 정기 군사훈련을 받는 것은 어떨까?

그러면 장기간 전투태세를 유지해 군의 전투력을 높이고, 사회와의 단절에서 오는 손실은 줄일 수 있다. 매번 군 면제를 둘러싼 비리와 사회적인 논란도 줄어들 것이다.

참고로, 현행 제도에서는 전역 후에 전투력이 급감한다. 예비군은 좀 낫지만, 민방위로 전쟁할 수 있겠나?

 

아미여, 아미로 가는 BTS를 응원하자

진정한 아미(방탄소년단 팬클럽) 라면 방탄이 아미(Army)로 가는 길을 응원해줘야 한다. 이미 세계 음악사를 다시 쓴 그들이다. 몇년 활동하다 말 그저 그런 아이돌그룹이 아니다. 10년, 20년 더 팬들 곁에서 활동할 아티스트라 믿는다. 

2년의 공백이 서운할 수 있지만, 특권의식 없이 국민의 의무를 다하는 모습이야말로 진짜 방탄다운 쿨한 모습 아닐까? 국방의 의무를 마치고, 컴백했을 때는 어떤 총알(질투, 시기, 비난 등)도 뚫을 수 없는 진짜 방탄 소년들이 되어 있을 것이다.

About 이류마케터

안녕하세요?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이류마케터입니다.

View all posts by 이류마케터 →